- 뷰티도 ‘유기농’이 대세 ‘수은 화장품 때문에 불안하다면…’
- 입력 2013. 01.19. 11:56:22
[매경닷컴 MK패션 김혜선 기자] 뷰티업계는 몇 년 째 인공적인 화학성분을 배제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웰빙 트렌드가 자리를 잡고 있다.
화장품 시장에 불어든 유기농 열풍은 전 세계는 물론이고 한국에서도 지속적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데이터 모니터’ 조사결과에 따르면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가 연 평균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특히 최근 수은 화장품이나 고기능을 함유한 고가의 화장품 속에서도 발암물질이 검출되는 사례가 잇다르자 먹는 것 뿐만 아니라 바르는 화장품에도 건강을 생각한 유기농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인증마크에 대한 신뢰도만 가지고 있을 뿐, 제품에 부착된 유기농 인증마크가 어떤 성분에 대해 받은 인증마크인지에 대한 정보에 무지한 경우가 많다. 무조건 천연 화장품, 유기농이라는 단어에 현혹되지 말고 소중한 내 피부에 바르는 것인 만큼 깐깐하게 따져보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Ecocert(에코서트)=95% 이상 천연성분 중 유기농 성분이 10% 이상 원료사용
**추천제품
록시땅 ‘올리브 오가닉 모이스처라이징 플루이드’
세븐드롭스 ‘임모르텔 리바이탈&레디언스 세럼’
더바디샵의 ‘뉴트리가닉스 스무딩 세럼’
에코서트는 프랑스의 독립적인 국제 인증기관으로 EU의 관련 법규에 따라 농산물 및 그 가공품에 대한 유기농 생산물을 심사한다. 에코서트의 마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95%이상 천연 성분 중 유기농 성분이 10%이상 함유된 원료를 사용해야 하고 지정된 화학성분은 첨가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동물테스트를 금지하고 재활용 가능한 용기를 사용하는 것도 에코서트의 심사 법규에 포함된다. 원료의 수확방법에서부터 최종 제품까지 검사하여 인증하는 까다로운 심사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에코서트의 인증에 대해 가장 높은 신뢰도를 보인다.
■ USDA (유에스디에이)= 물과 소금을 제외한 원료의 95%이상 유기농 성분사용
**추천제품
세븐드롭스 ‘타마누 울트라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오리진스 ‘토탈리 퓨어 데오그란트 알로에베라 스킨 에멀젼’
USDA는 미국 내에서 이루어지는 농작물, 축산물, 식품의 재배 및 경작을 책임지는 연방정부 조직 내셔널 오가닉 프로그램으로, 미국 농무부에서 부여하는 미국 유기농 농산물과 가공식품에 대한 인증을 책임지는 기관이다.
검은색마크는 100%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에 적용되고, 초록색 마크는 95%이상인 제품에 적용되나 보통 초록색 인증마크의 인증도가 높다. 인증에 대한 법규는 물과 소금을 제외한 원료의 95% 이상이 유기농 성분을 사용 해야 하고 방부제는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화학물질 사용은 배제하고 오로지 천연성분만 사용해야 하는 엄격한 심사기준이 적용된다. 또한 라벨 관련 성분을 표기해야 마크 획득이 가능하다.
■ BDIH(베데이하)=유기농으로 재배, 자연에서 채취한 식물성 원료로만 제조
** 추천제품
라베라 ‘맨케어 올라운드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BDIH는 환경과 건강에 관심을 가진 독일 제약, 건강식품, 화장품 등 약 440여 기업들이 모여서 만든 유기농 천연 화장품 인증 연합단체다. 이는 모든 제품이 유기농으로 재배되어야 하며 자연에서 채취한 식물성 원료로만 제조돼야 하는 기준이 적용된다.
또한 환경보호, 동물실험 반대 운동의 일원으로 동물성 원료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동물실험이 아닌 세포독성검사, 피부배양검사, 광독성 검사 등으로 대체된다.
에코서트, USDA, BDIH가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이 가장 많은 인증을 받은 유기농 인증 기관이자 대중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유기농 인증마크이다. 그 외에도 프랑스의 자연 유기농 화장품 인증기관으로 95% 이상 유기농 성분과 5% 미만의 방부제 사용을 전제로 인증되는 ‘코스메비오’, 화장품 성분의 50%이상 식물에서 추출된 원료 사용과 그중 5% 이상은 인증된 유기농 원료를 사용해야 획득할 수 있는 코스메에코, IFOAM 등이 있다.
[매경닷컴 MK패션 김혜선 기자 fnews@mkinternet.com / 사진= 록시땅, 세븐드롭스, 더바디샵, 오리진스, 라베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