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인 카페인 섭취…일일섭취량은 얼마나 될까?
입력 2013. 08.06. 15:37:19
[매경닷컴 MK패션 백혜진 기자] 성인의 카페인 섭취의 주원인은 커피믹스, 어린이와 청소년은 콜라 등의 탄산음료인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우리나라 국민의 카페인 섭취 수준을 평가한 결과, 국민 1인당 평균 일일섭취량은 67.1mg으로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400mg)과 비교했을 때, 17%에 달하는 낮은 수준이라고 6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이다.
성인 남성 평균 섭취량은 75.5mg, 여성은 60.5mg로 남성이 여성보다 카페인 섭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은 86.9mg으로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대비 22% 수준이었으며, 카페인 섭취 기여 식품은 커피믹스가 71%로 가장 많았으며, 커피전문점 및 캡슐 커피(커피침출액), 커피음료, 탄산음료가 뒤를 이었다.
어린이들이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는 주요 식품은 탄산음료(64%), 혼합음료(20%), 아이스크림류(5%) 순이었으며, 청소년은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탄산음료(50%)를 통한 카페인 섭취량이 가장 많았으나, 그 뒤를 이어 커피믹스 18%, 커피침출액 12%, 커피음료(캔커피 등) 6% 순으로 나타나 커피를 통한 카페인 섭취도 36%나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카페인 함유 식품으로 추정되는 361개 제품을 분석한 결과, 카페인 함량이 가장 많은 식품은 커피믹스, 커피침출액, 커피음료, 탄산음료, 혼합음료, 액상차 순이었다.
식약처는 “카페인은 피로를 덜 느끼게 하는 등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과다 섭취 시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부정적 작용이 있다”며, “이번 조사 결과 현재 우리나라 국민의 카페인 평균 섭취량이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대비 낮은 수준이긴 하나 앞으로도 카페인의 과도한 섭취를 방지하도록 관련 정책 마련 및 홍보 실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매경닷컴 MK패션 백혜진 기자 news@fashionmk.co.kr/사진=MK패션, photopark.com]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