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곰팡이 예방에 식초? NO!
- 입력 2014. 07.14. 16:34:00
- [시크뉴스 주영석 기자] 여름 무더위가 본격화되면서 각종 방송에서 곰팡이 살균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 가운데 식초를 사용하면 곰팡이 특유의 눅눅한 냄새도 잡고 살균도 된다는 잘못된 정보가 퍼지고 있어 주부들 사이에서는 곰팡이를 잡기 위한 천연재료로 식초가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식초를 사용하면 오히려 곰팡이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한 곰팡이연구소는 “식초는 일부 세균을 살균하는데 유용하지만 약산성의 환경을 좋아하는 곰팡이에게는 오히려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상 세균과 곰팡이의 서식환경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세균은 중성에서 약알칼리 환경에서 서식하지만 곰팡이는 약산성 환경에서 서식한다.
특히 곰팡이는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을 생성해 물체를 용해시켜 영양을 공급받는다. 따라서 식초를 사용해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은 오히려 곰팡이 성장을 촉진시키는 일이다.
해당 곰팡이연구소의 실험 결과, 식초에 담근 벽지가 일반 곰팡이 제거제를 바른 벽지보다 곰팡이 성장이 촉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곰팡이는 제거보다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습기 관리를 꾸준하게 하고 상습적으로 오염되는 곳은 성장을 장기간 억제하는 곰팡이 백신을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주영석 기자 news@fashionmk.co.kr/사진=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