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절기 나에게 맞는 각질 제거제는? 여드름 타입 vs 건조한 타입
- 입력 2014. 10.02. 10:51:38
- [시크뉴스 임소연 기자] 본격적으로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여기저기 각질이 일어나 고생하는 여성들이 많을 터. 그렇다면 나에게 좋은 각질 제거제가 따로 있을까.
일반적으로 알파하이드록시애씨드(이하 AHA) 성분은 중성과 건성, 햇볕 손상을 입은 피부에 가장 좋다. 모공 속으로 침투하기보다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 속 수분은 온전하게 지켜준다.실제로 AHA를 연구한 한 논문에 따르면 AHA는 콜라겐 생성을 향상시키고 피부 보습 능력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성분 배합이 좋은 AHA 제품은 대개 모든 피부 타입에 잘 맞으며 수분크림을 바르기 전 사용해도 층이 지거나 무거운 느낌이 들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베타하이드록시애씨드(이하 BHA) 성분은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지만 중지성이나 복합성 피부, 여드름성 피부에 더 좋은 성질을 갖고 있다. 모공 한쪽의 각질을 제거해 항염증과 가벼운 항균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BHA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1% 농도의 살리실릭애씨드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지성이나 악지성, 블랙헤드나 여드름이 심한 사람들은 2% 농도가 적당하다.
또 자신에게 맞는 농도를 파악했다면 젤이나 리퀴드 혹은 로션 타입 등을 선택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중지성 피부고 약간의 여드름이 있다면 젤 타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악지성이나 보통에서 심한 정도의 여드름이 있다면 알코올이나 자극적인 식물 추출물이 함유되지 않은 리퀴드 타입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중복합성 피부에는 로션 타입이 적합하다.
[임소연 기자 news@fashionmk.co.kr/사진= 시크뉴스, photoapar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