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내쉬, ‘뷰티풀 마인드’ 실제 모델… 교통사고로 사망
- 입력 2015. 05.25. 11:17:34
- [시크뉴스 박혜란 기자]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실제 인물이자 게임이론으로 노벨상을 수상했던 천재 수학자 존 내쉬(86)와 그의 부인 앨리시아 내쉬(82)가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각) 미국 CNN 등 매체는 24일 “프리스턴대 수학교수 존 내쉬와 그의 부인 알리시아가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존 내쉬는 지난 1950년 프린스턴대에서 쓴 박사학위 논문 ‘비협력 게임’을 통해 게임이론을 처음 제시했다. 이 이론에서 ‘내쉬 균형’은 어떤 게임에서 각 참여자가 상대방의 전략을 주어진 것으로 보고 서로 자신에게 최적인 전략을 선택할 때 그 결과가 균형을 이루는 최적 전략의 집합을 의미한다. 다만 내쉬 균형이 각각의 참여자에게 최적의 결과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는 학문적 성과를 충분히 인정받기 전에 정신분열증에 빠졌지만, 게임이론으로 1994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면서 보상받았다. 내쉬의 이론은 이내 경제학, 국제관계학, 정치학 등 각종 학문에 도입됐다.
내쉬의 사연은 2001년 영화 ‘뷰티풀 마인드’로 제작됐다. 이 작품은 제 7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4관왕에 올랐다. 영화배우 러셀 크로우가 내쉬 역할을 맡아 아카데이 남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다.
크로우는 내쉬 사망 소식을 접하고 자신의 SNS에 “존과 앨리시아, 그리고 유족들에게 애도를 표한다. 굉장한 파트너십이었다. 아름다운 이성(beautiful minds), 아름다운 열정(beautiful hearts)”이라고 추모했다.
[박혜란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AP 뉴시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