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먹방] '알토란' 레시피, 폭탄달걀찜·달걀피클·노른자장·3색 김부각· 김전·소고기볶음
입력 2020. 03.30. 09:59:31
[더셀럽 김희서 기자] ‘알토란'에서 친숙한 재료들로 이루어진 집밥 메뉴를 소개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MBN 교양프로그램 '알토란'에서는 ‘집밥이 답이다! 냉장고 완전 정복’ 편으로 꾸며져 폭탄달걀찜, 달걀피클, 노른자장, 3색 김부각, 김전, 소고기볶음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먼저 폭탄달걀찜은 달걀 5개, 물 1컵 반, 새우젓ㆍ다진 마늘 각 1 큰 술, 설탕 반 큰 술을 잘 섞어 달걀물을 만든 후 체에 한 번 내려 건더기를 거른 후 식용유 1 큰 술을 넣는다. 뚝배기에 참기름을 발라 코팅한 후 달걀물 70~80% 채운다.

센 불에 올려 살살 저으면서 익히다가 달걀이 덩어리지기 시작하고 가장자리에 기포가 생기기 시작하면 약 불로 줄인다. 약 불로 줄인 후 같은 크기의 뚝배기로 덮고 뚝배기 사이에서 물이 떨어지면 30초 기다렸다가 뚜껑을 연다. 송송 썬 쪽파, 통깨, 고춧가루를 고명으로 올려 완성한다.

달걀피클은 삶은 달걀 10개와 메추리알 5개를 용기에 담는다. 냄비에 물 2컵, 식초 1컵, 맛술ㆍ설탕 각 반 컵, 소금ㆍ통후추 각 1 큰 술, 비트 100g, 월계수 잎 3장을 넣고 3분간 끓여 피클물을 만든다. 완성된 피클물을 체에 부어 건더기를 거른 후 뜨거운 채로 용기에 붓는다. 피클물이 다 식으면 뚜껑을 닫고 냉장 보관한다.

노른자장 비법은 노른자 20개를 용기에 담는다. 간장ㆍ물ㆍ물엿 각 4 큰 술, 다진 양파 1/4개, 다진 마늘 반 큰 술, 송송 썬 쪽파 2줄기, 다진 홍고추ㆍ청양고추 각 1개, 통깨 1 큰 술을 섞어 조림장을 만들고 용기에 붓는다. 한 시간 숙성시킨 후 먹는다.

3색 김부각은 찹쌀가루 1컵에 다시마물 3컵 중 일부를 붓고 잘 섞어 찹쌀 반죽을 만든다. 냄비에 남은 다시마물과 꽃소금 2 작은 술을 넣고 끓어오르면 찹쌀 반죽을 조금씩 넣고 끓여 찹쌀풀을 만든다.

기본 찹쌀풀을 3 등분 한 뒤 하나는 그대로 두고 두 가지 찹쌀풀에 각각 고운 고춧가루ㆍ카레 가루 반 큰 술을 넣고 섞어 3색 찹쌀풀을 만든다. 김밥용 김에 3색 찹쌀풀을 바르면서 두 번 접은 후 맨 위에 생통깨를 올려 그늘진 서늘한 곳에 24시간 동안 말린다. 170도의 기름에 말린 김부각을 넣고 도톰하게 부풀어 오를 때까지 굽는다.

김전은 김 30장을 두 장씩 겹쳐 마른 팬에 앞뒤로 굽는다. 구운 김을 위생 팩에 넣고 잘게 부순 뒤 다시마물 4컵에 15분간 불린다. 불린 김에 다진 마늘ㆍ들기름 각 3 큰 술과 부침가루 1컵 반, 잘게 썬 당근 반 개ㆍ청양고추 5개ㆍ팽이버섯 1봉을 넣고 잘 섞어 반죽을 만든다. 달군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 뒤 반죽을 적당량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다.

소고기볶음은 해동한 등심 300g을 사선으로 썬 후 간장 1 큰 술, 설탕 1 작은 술을 넣고 섞어 5분간 재운다. 식용유 1 큰 술, 굵게 다진 대파 20g, 건고추 1개를 넣고 볶다가 양념한 등심을 넣고 2분간 볶는다.

고기가 절반 정도 익으면 양파ㆍ홍피망ㆍ청피망 각 반 개, 데친 청경채 2개, 데친 표고버섯 3개를 넣고 2분간 볶는다. 굴소스 2 큰 술을 넣고 섞은 후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더셀럽 김희서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MBN '알토란' 홈페이지]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