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해커 집단 '어나니머스' 실시간 검색어 등장…뜻 무엇?
입력 2020. 06.02. 23:15:57
[더셀럽 김희서 기자] 국제 해커 조직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 누리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25일 백인 경찰관이 과잉 진압으로 흑인을 사망에 이르게한 사건으로 미국 전역에서 시위가 격앙되면서 등장했다.

영국 BBC방송은 1일(현지시간) 어나니머스가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사건으로 인한 미국 내 폭력 시위를 계기로 경찰의 수많은 범죄를 폭로하겠다고 약속하며 활동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어나니머스’는 2003년 미국의 한 사이트에서 결성돼 이스라엘ㆍ미국ㆍ인터폴 등을 공격해 전산망을 마비시키고 기밀을 빼낸 국제 해커 집단이다. 주로 컴퓨터 해킹, 특정 웹사이트를 다운 등으로 정치적 의사를 드러내며 활동하고 있다. 이들의 상징은 가이 포크스 가면이다. ‘어나니머스’의 뜻은 영어 단어 그대로 해석되면 ‘익명’이라는 뜻을 의미한다.

앞서 지난 30일에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의 발생지인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의 경찰청 웹사이트가 다운된 것 역시 어나니머스가 주도한 것이 아닌지 의혹이 제기됐다.

한편 어나니머스는 2014년 미국 미주리 주 퍼거슨 시에서 흑인 청년이 백인 경찰관의 총에 사망하자 퍼거슨 시 웹사이트를 마비시켰다. 2015년에는 알카에다와 이슬람국가 같은 극단주의 테러단체들과 사이버 전쟁을 선포했다. 또 같은 해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 당시 트럼프의 인종차별적 발언을 문제 삼아 트럼프의 선거유세 웹사이트를 폐쇄하고 그가 대중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사실을 폭로하겠다며 경고한 바 있다.

[더셀럽 김희서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뉴시스]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