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 1000만 관광객을 모으는 K팝의 힘[종합]
- 입력 2024. 08.22. 21:34:08
- [셀럽미디어 임예빈 기자]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수상소감이 이어졌다. 전세계로 뻗어나간 K팝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였다.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
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K팝 방한 관광객 1000만 명 유치를 기원하기 위한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가 열렸다. 이날 시상식은 지난해에 이어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전현무와 코미디언 장도연이 MC를 맡아 진행했다.
이번 시상식은 직접 참석이 어려운 글로벌 K팝 팬들을 위해 글로벌 라이브 팬덤 플랫폼 헬로라이브 등을 통해 전 세계 198개국에 생중계됐다. 일본에서는 영상 서비스 플랫폼 레미노(Lemino)를 통해 독점 생중계됐다.
앞서 조직위는 'K 월드 드림 베스트 음원상', 유픽 인기상 수상자 등을 미리 공개해 기대감을 높였다. 가수 지코와 그룹 세븐틴, (여자)아이들, 아이브, 르세라핌 등 5팀이 'K 월드 드림 베스트 음원상'의 주인공이 됐으며, 공식 투표 앱 유픽(UPICK)을 통해 지난달부터 진행된 투표를 통해 선정된 남녀 솔로 인기상은 각각 김재중, 전유진, 남녀 그룹 인기상은 각각 그룹 엑소, 유니스가 차지했다. 마지막까지 경쟁이 치열했던 글로벌 유픽 초이스 트로피는 그룹 제로베이스원의 장하오가 받았다.
이날 제로베이스원 장하오는 "이렇게 상을 받을 수 있어 영광이다. 제로즈(팬덤이름) 그동안 투표 해줘서 감사하다. 감동 받았다. 보답할 수 있도록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건강 잘 챙기면서 저를 좋아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로베이스원이 다음 주에 컴백한다. 신곡 진짜 좋은 노래다.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컴백을 예고해 팬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K 월드 드림 넥스트 리더상'은 배드빌런에게, 'K 월드 드림 뮤직 아이콘상'은 유니스, 하이파이유니콘에게 돌아갔다. 'K 월드 드림 뉴트렌드상'은 트리플에스, '헬로라이브 글로벌스타상'는 피원하모니가 받았다.
피원하모니는 "좋은 상 주셔서 감사하고 영광스럽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월드투어를 하고 있는데 함께 열심히 달려주신 회사 분들과 모든 스탭 분들께 감사하다"라며 "피스(공식 팬덤명) 여러분들 덕분에 사랑하는 일을 사랑 받으면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사랑 꼭 보답해드리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더 다양한 음악, 다양한 장르에서 보답해드릴테니 더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K 월드 드림 베스트 아티스트상(솔로)'는 비비, 'K 월드 드림 베스트 리스너 초이스상'은 JD1과 이무진이 수상했다.
특히 이날 비비는 "10월에 제 앨범이 나온다. 재밌게 잘 들어주셨으면 좋겠고, 11월 드라마가 나온다. 여기저기서 오랫동안 뵙겠다"라고 하반기 활동을 예고해 팬들의 환호성을 끌어냈다.
'K 월드 드림 본상'에는 비비, 이무진, 키스오브라이프, QWER, 제로베이스원, TXT, 플레이브, 에스파, NCT127, 있지 등 10팀이 이름을 올렸다.
키스오브라이프는 "값진 상을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이 자리까지 이끌어주신 대표님, 회사 식구분들 감사하다. 함께 고생하시는 매니지먼트팀과 스태프들에게도 고맙다는 말 전하고 싶다. 부모님들께도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사랑하는 키씨. 고맙다는 말만 주구장창하고 싶다. 사랑한다"라고 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오늘 모아(공식 팬덤명)라는 이름이 나온지 5주년이 되는 날이다. 오늘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하고 함께 한 날보다 함께하는 날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라고 팬들을 향한 애정을 표현했다.
이어 "앞으로도 좋은 앨범과 무대로 보답하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또 이날 'K 월드 드림 베스트 프로듀서상'은 故 신사동호랭이가 수상했다. 이날 신사동호랭이가 생전 애정을 쏟아 제작한 그룹 트라이비가 대리수상했다. 무대에 오른 트라이비는 "그 누구보다 열정과 아이디어가 넘쳐나는 분이었고 사소한 고민도 진심을 다해 들어주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저희 트라이비에게도 피디님은 오래 함께 달려온 든든한 버팀목같은 존재였다"라고 그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생전에 원하셨던 것처럼 다이아처럼 빛나는 트라이비가 되기 위해 밝게 노력하겠다. 다시 한번 수상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며 "지금 힘들고 지치신 분들 항상 잘 버티고 있고 잘하고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K 월드 드림 베스트 밴드상'은 QWER, 'K 월드 드림 베스트 슈퍼루키상'은 투어스, NCT위시, 'K 월드 드림 베스트 올라운드 뮤지션상'은 이채연, 백호, 'K 월드 드림 베스트 퍼포먼스상'은 빌리, 하성운, NCT127이 받았다.
'K 월드 드림 베스트 올라운드 뮤지션상'을 수상한 이채연은 시상식 장소인 잠실실내체육관에 대한 남다른 추억을 떠올렸다. 그는 "이곳은 아이즈원으로 첫 콘서트를 했던 장소이기도 해 더욱 뜻깊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더 열심히 하겠다"라고 초심을 다잡았다.
'K 월드 드림 베스트 퍼포먼스상'을 받은 하성운은 "오랜만에 상을 받아서 기분이 정말 좋다. 퍼포먼스 열심히 했는데 이런 상을 받아 감사하다. 어워즈 초대해주셔서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이날 이채연, 하성운이 함께 특별한 무대를 꾸몄다. 바로 전문위원으로 참여한 박근태 작곡가가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만을 위해 만든 신곡 '말을 해줘'을 부른 것.
2024년 슈퍼루키로 자리매김한 아일릿도 '마그네틱' 무대를 선보이며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 무대를 풍성하게 만들었다.
'K 월드 드림 베스트 뮤직비디오상'의 영예는 영파씨, 에스파에게 돌아갔다. 'K 월드 드림 베스트 저널리스트픽 아티스트상'에는 제로베이스원,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호명됐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제로베이스원은 본상에 이어 2관왕에 올랐다.
이날 스케줄로 인해 무대를 갖지 못한 제로베이스원은 컴백 스포, 팬들을 향한 한 마디를 이어가며 수상을 축하해주기 위해 모인 팬들의 아쉬움을 달랬다.
그러면서 "저희가 1년 전에 여기서 파이널 무대를 했는데 같은 장소에서 의미있고 좋은 상 받으니 기분이 좋다. 저희와 노력과 시간을 상으로 증명해주셔서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K 월드 드림 베스트 아티스트상'의 주인공은 에스파와 NCT127이었다. 무대에 오른 NCT127은 "시즈니들 너무 감사하고 SM 식구들과 늘 고생해주시는 매니저형들 고맙다"라며 "이 상은 시즈니들이 만들어준거다. 정말 고맙다. 앞으로 더 열심히하는 NCT127이 되겠다. 고생한 멤버들 너무 최고다"라고 기쁨을 만끽했다.
이어 "얼마 전에 여기서 8주년 팬미팅을 했었다. 여전히 무대에 대한 욕심을 가지고 가는 아티스트다. 우리를 사랑해주시는 동안 실망하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날 에스파는 'K월드 드림 본상'에 이어 'K 월드 드림 베스트 뮤직비디오 상'과 'K월드 드림 베스트 아티스트상'까지 품에 안으며 3관왕에 올랐다 됐다.
에스파는 "항상 고마운 마이(공식 팬덤명)들. 좋아해주시는 만큼 보답할 수 있는 아티스트가 되겠다"라며 "저희가 사실 곧 컴백을 한다. 빠른 감이 있지만 여러분과 빨리 만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까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컴백을 예고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는 올해도 K팝 스타들의 애장품 경매 이벤트를 통해 소외·취약 계층을 돕는다. 아티스트와 팬이 함께 참여하는 이벤트로 시상식 참여 스타들이 직접 기증 또는 사인한 애장품이나 굿즈로 자선 경매를 진행, 수해 복구 기금 등으로 기부할 예정이다.
이하 '2024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 수상자 명단
▲K 월드 드림 넥스트 리더상 : 배드빌런
▲K 월드 드림 뮤직 아이콘상 : 유니스, 하이파이유니콘
▲헬로라이브 글로벌스타상 : 피원하모니
▲K 월드 드림 베스트 OST상: 크러쉬
▲K 월드 드림 베스트 아티스트상(솔로): 비비
▲K 월드 드림 베스트 뉴트렌드상: 트리플에스
▲K 월드 드림 베스트 리스너 초이스상: JD1, 이무진
▲유픽 솔로 인기상: 김재중, 전유진
▲유픽 그룹 인기상: 엑소, 유니스
▲글로벌 유픽 초이스상: 제로베이스원 장하오
▲K 월드 드림 본상: 비비, 이무진, 키스오브라이프, QWER, 제로베이스원, TXT, 플레이브, 에스파, NCT127, 있지
▲K 월드 드림 베스트 밴드상: QWER
▲K 월드 드림 베스트 음원상: 지코, 르세라핌, 아이브, (여자)아이들
▲K 월드 드림 베스트 프로듀서상: 故신사동 호랭이
▲K 월드 드림 베스트 슈퍼루키상: 투어스, NCT위시
▲K 월드 드림 베스트 올라운드 뮤지션상: 이채연, 백호
▲K 월드 드림 베스트 퍼포먼스상: 빌리, 하성운, NCT127
▲K 월드 드림 베스트 뮤직비디오상: 영파씨, 에스파
▲K 월드 드림 베스트 저널리스트픽 아티스트상: 제로베이스원, TXT
▲K 월드 드림 베스트 아티스트상: 에스파, NCT127
[셀럽미디어 임예빈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셀럽미디어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