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경덕, 케데헌 '골든' 美·英 차트 석권에 "K팝 확장성 증명"
- 입력 2025. 08.13. 17:19:53
- [셀럽미디어 박수정 기자]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골든'(Golden)이 마침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빌보드는 "'골든'은 '핫 100' 차트를 정복한 K팝 관련 아홉 번째 노래로, 여성 보컬리스트들이 부른 곡 중 최초의 1위"라고 설명했다.
특히 '골든'이 앞서 지난 1일 미국 빌보드와 더불어 세계 양대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 1위를 기록하면서, 이 노래는 두 차트를 모두 석권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케데헌'의 세계적인 신드롬은 'K팝의 확장성'을 증명한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서 교수는 "기존 10대~20대 여성층이 중심이었던 K팝 팬층을 넘어, 이제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다양한 세대와 성별을 아우르는 '팬덤의 확장성'이 형성됐다"고 전했다.
그는 "헌트릭스 멤버들이 투어 일정을 마친 후 세신을 하고 국밥을 먹는 장면이 나오는데, 대중목욕탕이 여행 콘텐츠로 주목을 받는 등 관광 콘텐츠의 확장성에도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케데헌' 공개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의 온라인 뮷즈샵 방문자 수는 일일 약 7천명에서 60만명 수준으로 급증했다고 한다"며 "이는 한국의 전통 문화에 관심을 더 갖게한 큰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셀럽미디어 박수정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넷플릭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