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할 때 가장 행복" 미연 'MY, Lover'로 증명할 확장된 음악 스펙트럼[종합]
입력 2025. 11.03. 16:54:29

아이들 미연

[셀럽미디어 신아람 기자] 아이들 미연이 미니 2집을 통해 아티스트로서 성숙해진 음악 세계를 선보인다.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 SOL트래블홀에서 아이들 미연 미니 2집 'MY, Lover'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이날 미연은 "감사하게도 많은 일 하면서 행복한 시간 보냈다. 솔로는 3년 6개월 만에 컴백이라 시간이 꽤 있어서 열심히 준비해서 나왔다. 많이 사랑해달라"고 소회를 전했다.

미연의 새 앨범 'MY, Lover'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다양한 시선에서 풀어낸 앨범이다. 지난 2022년 첫 미니 앨범 'MY' 이후 3년 6개월 만의 새 앨범으로, 타이틀곡 'Say My Name'를 비롯해 'Reno (Feat. Colde)', 'F.F.L.Y', 'Space Invader', 'You And No One Else', 'Petal Shower', 'Show'까지 총 7곡이 수록됐다.

미연은 앨범명에 대해 "첫 번째 앨범이 My'였다. 미연의 이니셜이기도 해서 특별했던 제목이었다. 이번에도 이어가고 싶었는데 하나씩 퍼즐을 맞추듯이 완성이 됐다"라며 "처음부터 의도했던 건 아니었는데 'My'라는 이 단어를 버릴 수가 없더라. 딱 정해두진 않았지만, 다음에도 주제가 모아진다면 이어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래를 작업하면서 느낀 게 사랑의 감정이 입체적이고 사랑에 대한 감정은 너무 다양한 대상에 투영될 수 있더라. 'Lover'는 연인, 팬 등에 특정하지 않고 듣는 분에 따라서 공감할 수 있는 가사가 되도록 신경 썼다"라고 덧붙였다.

타이틀곡 'Say My Name'은 가을과 잘 어울리는 미연표 팝 발라드곡이다. 다수의 유명 K-POP 아티스트와 작업한 Sofia Kay와 이스란이 각각 작곡과 작사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미연은 타이틀곡 선정 이유에 대해 "어떤 곡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더 잘 보여드리고 싶다는 부담감 때문에 힘이 들어가게 되더라"며 "좀 더 자연스럽고 편안한 있는 그대로 모습을 보여드리자고 생각을 바꿔서 힘을 뺀 계절에 어울리는 곡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미연은 앞서 발표한 선공개곡 'Reno (Feat. Colde)'에서 파격적인 변신을 시도, 사랑이 집착으로 변해 파국으로 치닫는 과정을 담으며 그동안 경쾌하고 아름다운 선율이 중심이 됐던 지난 곡들과 다른 음악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국내 음원 사이트 벅스 실시간 차트 2위, 아이튠즈 톱 송 차트 페루 1위를 비롯한 다양한 지역에서 최상위권에 오르기도. 뮤직비디오에서는 차우민과 호흡을 맞추며 시각적으로 한편의 누아르 영화 같은 극적인 연출에 힘썼다.

미연은 "선공개 곡이 저한테도 강렬한 곡이긴 했다. 여태껏 해왔던 음악이나 대중이 아시는 저의 모습과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고민을 많이 했다. 곡만 봤을 때 가창에 있어서 꼭 도전해 보고 싶은 곡이었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비주얼적이나 보이는 모습을 보시는 분들이 너무 부담스러워하거나 어려워하지 않을까 고민했었지만, 주위에서 많이 도와주셨다"라며 "가창에 자신 있고 해보고 싶은 곡이라 도전하게 됐다. 아이들 음악할 때도 강렬한 것들을 도전해 봤기 때문에 혼자서도 잘 소화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믿음으로 도전했다"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특히 미연은 수록곡 'F.F.L.Y'와 'You And No One Else'의 작사에 참여하는 등 미니 2집의 전반적인 작업에 참여해 자신만의 음악적 결을 더욱 단단히 다졌다. 그는 "벌써 3년이 지났다. 그만큼 경험이 쌓이다 보니까 이번엔 더 많이 참여를 해보자 했다.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씩 회사와 소통하면서 퍼즐을 맞춰나가듯이 같이 만들어간 앨범이라 의미가 크다"라며 "이런 부분에서 조금은 성장하지 않았나 생각했다. 보컬적으로는 팀 내에서 후렴을 맡아서 임팩트 있는 파트를 많이 보여드렸는데 솔로로서 한 곡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도록 끌어가는 힘을 가지고 싶어서 더 노력했다"라고 말해 기대감을 자아냈다.

끝으로 "데뷔해서 이렇게까지 큰 사랑을 받게 될지 시작할 땐 몰랐다.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해나가자는 마음이고 지금도 그렇다"라며 "이번 앨범을 통해 새로운 것들에 대해 도전하면서 미연이라는 가수에 대해 저 스스로가 자신감을 가지고 스펙트럼을 넓혀 보고자 했다. 저는 노래할 때 제일 행복하다. 이런 마음이 전해졌으면 좋겠다. 더 노력하고 열심히 하는 미연이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MY, Lover'는 오늘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셀럽미디어 신아람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셀럽미디어DB]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