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밤중 유명인 '지식인' 소동…네이버 "업데이트 오류" [셀럽이슈]
- 입력 2026. 02.05. 11:21:11
- [셀럽미디어 임예빈 기자] 지난 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등록된 유명인의 인물 정보에 '지식인' 탭이 생성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네이버 인물 정보
5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께 일부 유명인의 네이버 인물 정보에 지식인 활동을 볼 수 있는 탭이 자동으로 활성화됐다. 이를 통해 과거 이들이 남긴 지식인 질문 및 답변이 그대로 노출됐다.
네이버는 지식인 전문가로 등록된 의료인, 법조인 등에 한해 지식인 탭을 노출해 왔다. 전문가들이 남긴 답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다.
문제는 이번에는 배우, 운동선수, 정치인, 인플루언서 등을 가리지 않고 지식인 답변 기록이 전부 노출됐다는 점이다. 일부 유명인들은 인물 정보 등록을 위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는데, 이 과정에 사용된 네이버 계정과 연동돼 자동으로 공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실이 공개된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누리꾼들이 유명인의 과거 답변을 찾아가 '성지순례'하듯 댓글을 남겼다. 일부는 훈훈한 답변이나 귀여운 글들을 공유하기도 했다.
다만, 본인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사적인 질의응답이나 수년 전 남긴 글, 정제되지 않은 표현 등이 그대로 드러나면서 사생활 침해 우려도 제기됐다.
네이버 측은 논란이 확산되자 같은 날 오후 10시께 인물 정보에서 지식인 탭을 삭제했다. 네이버 측은 서비스 업데이트 중 발생한 오류라고 설명하며, 정확한 오류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셀럽미디어 임예빈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