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오해와 진실’
- 입력 2013. 05.08. 14:46:08
- [매경닷컴 MK패션 김보미 인턴기자] ‘오늘까지만 먹고 다이어트는 내일부터’의 주문은 마법처럼 사람들의 마음을 유혹한다.
마음먹은 것처럼 쉽지만은 않은 다이어트는 원 푸드, 덴마크, 디톡스 다이어트 등 그 종류만 해도 2만여 가지에 이른다. 하지만 넘쳐나는 다이어트 방법이 모두 옳은 것만은 아니다. 잘못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을 일으켜 오히려 살을 더 찌우고 체중감량의 속도까지 저하시키니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다이어트에 효과적인 1일 1식?
1일 1식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연예인이나 대중의 관심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1일 1식이 단기간에 살이 빠질진 몰라도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조언한다.
몸을 유지하려면 1일 1식을 꾸준히 해줘야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바로 요요현상이 오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는 1일 1식보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균형적인 식습관에 도움을 준다.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가 몸의 독소를 빼준다?
몸 안의 독소를 빼주고 체질을 바꿔준다고 알려진 레몬 디톡스는 과연 다이어트에 좋을까. 답은 그렇지 않다. 레몬 디톡스도 결국엔 대표적인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를 할 경우 하루에 먹는 양은 대략 370kcal 정도 된다. 다른 원푸드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그만 먹는 순간 요요현상으로 인해 전보다 더 찔 수 있다.
▷먹기만 해도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약?
시중에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먹기만 해도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약이 많이 출시돼 있다. 약을 먹고 성공했다는 연예인을 볼 때면 현혹되기도 한다.
하지만 다이어트 약의 대부분은 향정신성 계열의 식욕억제제이며 오래 먹을 수 없다. 허가된 장기 복용이 가능한 다이어트 약은 아직까지는 없으며 약을 먹는 것을 그만두면 바로 예전 몸으로 돌아온다.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탄수화물?
대부분 다이어트를 할 때는 탄수화물은 먹지 않고 야채와 단백질 섭취만 해야 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사실이다.
단백질만 먹으면 근육에 좋을 것 같지만, 실상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같이 먹어줘야 근육을 유지시킬 수 있다. 또한 탄수화물은 천천히 소화가 돼 포만감을 줘 과식을 막아주는 이점도 있다.
▷장세척을 하면 살이 빠진다?
흔히 장세척을 하면 몸 안에 있던 독소, 기름이 빠져 다이어트가 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이때 빠져나가는 것은 대부분 수분이다. 수분은 근육과 붙어있기 때문에 수분이 빠져나가면 결국 근육도 손실된다.
[매경닷컴 MK패션 김보미 인턴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 티브이데일리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