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칼슘’ 가득 홍화씨 넣은 칡식혜 만드는 법
- 입력 2016. 01.14. 13:23:33
- [시크뉴스 박혜란 기자]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칡이 소개됐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관련해서는 지난달 22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MBN ‘천기누설’에서는 겨울 뼈를 지키는 방법이 공개됐다.
이날 텅빈 뼈에 칼를 채워주는 음식으로 칡 식혜 만드는 법이 소개됐다. 박경숙 한의사는 오랜 기간 많은 양을 먹으면 몸에 무리가 될 수 있기에 매일 먹어도 부담이 없는 칡식혜를 추천했다.
칡 식혜 만드는 법은 칡 끓인 물을 2L를 엿기름 가루 (종이컵 3컵)와 섞어준 후 면 보자기에 부어 엿기름 건더기를 걸러낸다. 엿기름 물을 밥 2공기에 부어 섞고 설탕(종이컵 2컵)을 부어준 후 보온 상태로 12시간 발효시킨다.
뼈에 좋다고 알려진 홍화씨는 칡과 같이 먹었을 때 칡이 홍화 씨에 있는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칡과 칼슘, 둘의 영양을 배가시킬 수 있다.
홍화 씨(종이컵 1컵)를 프라이팬에 3분간 덖은 후 물 (종이컵 4컵)에 30분 정도 끓여준다. 전기 밭솥에서 꺼낸 칡 식혜와 홍화 씨 끓인 물을 넣어 한 소끔 끓여준다.
칡 식혜를 마실 때 주의해야하는 점도 있다. 칡 식혜를 만드는 과정에서 설탕이 들어가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사람의 경우 설탕 양을 주리고 엿기름 양을 늘리는 방법으로 먹는 것이 좋다.
[박혜란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MBN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