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터’ 알몸→스카이다이빙까지, 주원의 ‘피 땀 눈물’ [종합]
입력 2022. 08.02. 12:10:13

'카터'

[셀럽미디어 전예슬 기자] “신인의 마음이었어요. 지금도 많이 아끼고, 사랑하는 역할이죠.”

피, 땀, 눈물이 고스란히 묻어있다. ‘날 것 그대로의 액션’으로 돌아온 주원이다.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그랜드볼룸에서는 넷플릭스 영화 ‘카터’(감독 정병길) 제작보고회가 개최됐다. 이날 제작보고회에는 정병길 감독, 배우 주원 등이 참석했다.

‘카터’는 의문의 작전에 투입된 카터가 주어진 시간 안에 자신을 되찾고 미션을 성공시켜야만 하는 리얼 타임 액션 영화다. 연출을 맡은 정병길 감독은 “‘카터’는 주인공 이름이다. 한 남자가 깨어나자마자 쫓기게 되고, 귀에서 들리는 의문의 목소리에 의존해서 어떤 미션을 수행하는 이야기다”라고 소개했다.

7년 만에 영화로 복귀하게 된 주원은 “이 작품을 기다리지 않았나 싶다. 제가 영화를 오랜만에 찍으면서 이 작품은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 “대본 처음 봤을 때 ‘이게 가능한가?’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시도해보고 싶었다. 잘 나온다면 내 필모에 엄청난 작품이 될 것 같아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욕심이 났다”라고 말했다.

‘카터’는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개국에 공개를 앞두고 있다. 이에 대해 주원은 “너무 설렌다. 첫 티저가 나온 이후부터 많은 분들이 티저를 보시고, 얘기를 해주셨다. ‘너무 기대되고, 어떻게 찍었냐, 얼마나 힘들었냐’부터 반응도 다른 작품과 달랐다”면서 “저도 너무 기대가 된다. 첫 티저 오픈날부터 8월 5일까지 계속 긴장되고, 설레는 상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카터 역에 주원을 캐스팅한 이유로 정병길 감독은 “처음 데뷔작을 찍을 때 주원 씨와 할 뻔 했다. 주원 씨가 가진 눈에 우수가 있지 않나. 우수가 있는 배우와 함께하면 카터의 복잡한 심정을 잘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주원은 극중 자신의 이름도, 나이도 모른 채 전 세계를 초토화 시킨 바이러스의 유일한 치료제인 소녀를 데려와야 하는 임무를 맡은 카터 역을 맡았다. 주원은 “인간 백신인 아이를 구출해서 데려가야 하는 임무를 받았다. 잘하는 일인가, 옳은 일인가 모르지만 들려오는 목소리 하나에 의지하고 있다. 그 목소리를 따라 임무를 수행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주원은 ‘카터’를 통해 필모그래피 사상 가장 강렬한 연기 변신을 선보인다. 그는 “처음 노출신이 있었다. 카터의 첫 인상이기 때문에 그 인상을 위해 몸을 많이 만들었다. 제가 출연했던 작품 중 가장 짧은 머리였다. 뒤통수에 있는 수술 자국과 목소리 등 디테일하게 모든 게 카터처럼 보일 수 있게 많은 변화를 줬다”면서 “카터에서 주원으로 돌아오기가 힘든 작품이었다”라고 이야기했다.

주원의 강렬한 연기 변신에 정병길 감독 역시 만족감을 드러냈다. 감독은 “주원 배우님이 너무 고민하고 있어 이런 걸 바꿔보자고 했다. 처음 미팅을 하고, 이야기를 해보니 배우님이 상남자 같은 느낌이 있더라. 외모적인 머리도 자르면서 제가 원하는 카터의 모습이 됐다”라며 “처음 티저가 나왔을 때 미국에 유명한 3대 회사에서 ‘감독님 혹시 이분 신인이냐’라고 묻더라. 주원 배우를 아는데 느낌이 너무 달랐던 거다. 기분이 좋았던 문자였다”라며 미소 지었다.

주원은 아슬아슬한 맨몸 액션부터 오토바이 추격, 고공 액션 등 스펙터클한 액션을 통해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스릴과 쾌감을 선사한다. 주원은 힘들었던 액션 장면에 대해 “하나만 꼽을 수 없을 정도였다. 저도 꾸준히 촬영을 해왔기에 예상이 되지 않나. ‘카터’는 예상을 빗나갔다. 나중에는 생각하지 말고 가자고 촬영에 임했다”라며 “쉽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첫 액션신인 목욕탕이 힘들었다. 알몸으로 싸우기 때문에. 트럭과 오토바이가 달리면서 싸우는 신도 있는데 땡볕이라 힘들었다. 스태프들 모두가 고생해서 그 날이 기억에 남는다”라고 회상했다.



중점을 둔 액션으로 정병길 감독은 “헬기 신과 스카이다이빙 신은 도전이었다. 스카이다이빙은 실제로 뛰어내려 찍어야겠다고 싶었다. 영화에서는 짧은데 10회차 이상을 썼다. 실제 자유낙하로 찍을 수 있는 시간이 30~40초밖에 안 된다. 하루 10번을 뛴다고 해서 400초만 찍을 수 있었다. 스카이다이빙은 저에게 도전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헬기 신 같은 경우, 실제 만들어서 달려야겠다 싶어 특수 제작된 장비를 제작했다. 모든 시행착오를 겪었다”면서 “예전에는 영화를 찍다가 안 되는 것들이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번 현장은 마인드 자체가 안 되면 더 잘되려나보다 라고 생각을 바꿨다. 현장에서 한 번도 화를 낸 적 없다. 더 좋은 앵글로 바꾸면서 힘든 촬영들을 이겨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신은 처음에 깨어나서 연결하는 신도 해보고 싶었다. 다른 시나리오에 있는 신인데 ‘카터’에 가져오게 됐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병길 감독은 “‘카터’ 액션은 거친 수묵화 같다. 제가 어렸을 때 꿈이 화가였다. 먹을 많이 써서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되고 싶었다. 스크린에 그림을 그리는 영화감독이라는 직업을 갖게 됐다. ‘카터’도 먹으로 그린 디자인을 고집했다”면서 “거친 느낌을 주고 싶었다. 어렸을 때 화가가 되고픈 꿈을 ‘카터’에 투영시켰다”라고 덧붙였다.

주원은 대역 대신 스스로 액션을 소화하기도. 그는 “저건 당연히 대역이 했겠지 하는 장면들을 제가 했다. 저의 대역 친구도 훌륭히 해줬지만 대역이 하는 것과 배우가 하는 게 조금 다르기에 위험을 감수하고 촬영했다”면서 “‘카텨’는 날것 그대로의 액션”이라고 정의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훌륭한 작품이 많았지만 ‘카터’는 새로운 영역이자 새로운 영역의 액션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이 작품으로 인해 한국 액션영화가 세계에 널리 퍼뜨릴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라며 “정말 열심히 오랫동안 모두가 고생하면서 만든 작품이니 만큼 많은 분들이 시청해주고 응원해주셨으면 한다”라고 바랐다.

[셀럽미디어 전예슬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김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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