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럽이슈] '케데헌' 매기 강 감독, 옥관문화훈장 수훈…K-컬처 홍보 효과 톡톡
- 입력 2025. 12.10. 11:01:02
- [셀럽미디어 임예빈 기자]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를 연출한 매기 강 감독이 옥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매기 강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0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2025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시상식'을 열고 콘텐츠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관계자 24명과 15개 우수 작품에 대한 정부포상과 상장을 수여한다.
올해는 기존 해외진출 유공, 방송영상산업발전 유공, 게임산업발전 유공에 더해 콘텐츠산업발전 유공 부문을 신설해 4개 부문에서 24명을 시상한다. 우수 작품 부문은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분야에서 총 15작품이 선정됐다.
이날 '케데헌' 매기 강 감독은 K-컬처, K-팝 및 연관산업의 해외 진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옥관문화훈장을 받는다.
'케데헌'는 케이팝 아이돌 그룹 헌트릭스가 악령을 물리치고 세상을 구하는 이야기다.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인기와 더불어 한국적인 요소를 녹여낸 장면과 유쾌한 대사로 이목을 끌었다.
'케데헌'는 말 그대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누적 시청수 3억 뷰를 돌파, 넷플릭스 영화, 쇼 콘텐츠 누적 시청 수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최근 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최우수 애니메이션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며 유력 수상작으로 언급되고 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인기에 '케데헌' 속 한국 문화도 조명됐다. 구글에서 '한국' 키워드 검색량이 '케데헌'이 공개 이후 거의 2배 수준으로 뛴 것. 헌트릭스가 먹는 김밥, 라면 등이 주목받으며 '한국 음식'(Korean Food) 검색량은 무려 75% 증가했다.
한국 관광에도 한몫을 톡톡히 했다. 스페인발 한국행 항공편 예약은 전년 대비(6월 20일 ~ 8월 31일 기준) 146% 증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이어서 독일 122%, 이탈리아는 107%로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이어 러시아 94%, 스위스 75% 증가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유럽 전체 예약 역시 79% 증가했다.
이에 한국의 대중문화는 뜨는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출신 힙합 가수 제이지(Jay Z) 역시 한화자산운용과 손잡고 한국의 엔터테인먼트·뷰티·식품·라이프스타일 기업에 투자할 사모펀드를 조성하기로 한 것.
제이지의 투자회사 마시펜 캐피털 파트너스 CEO(최고 경영자) 로비 로빈슨은 "한국은 아시아 문화의 중심지"라며 "뷰티와 콘텐츠, 식품,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등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데 있어 최적의 협력 거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이날 2025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는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를 연출한 김원석 감독과 '눈물의 여왕'을 집필한 박지은 작가가 방송영상산업발전 분야 문화포장을, 게임산업발전 분야에서는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와 넥슨코리아 박정무 부사장, 해외 진출 분야에는 팬엔터테인먼트 박영석 대표 등이 대통령 표창을 받는다.
또한 만화 '전지적 독자 시점'과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 캐릭터 '달님이'가 우수 작품에 선정됐다.
최휘영 문체부 장관은 "실제 산업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노력한 관계자들과 올해 수상자, 우수 작품들이 이룬 성취가 우리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도약을 가능하게 했다"라며 "앞으로도 K-콘텐츠가 세계 무대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셀럽미디어 임예빈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넷플릭스, 셀럽미디어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