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면 홍조, 진정 케어 방법을 찾아라!
입력 2013. 01.09. 12:07:08

[매경닷컴 MK패션 김혜선 기자] 겨울철에는 외출 후 실내에 들어오면 볼 뿐만 아니라 코끝까지 빨개지는 ‘안면 홍조’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안면홍조는 혈관의 수축기능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장시간 얼굴이 화끈거리고 붉어진 상태가 지속되는 피부 상태를 말한다. 수줍은 듯한 핑크빛 볼은 청순한 느낌의 대명사지만 시도 때도 없이 얼굴 전체가 붉어지면 촌스러울 뿐만 아니라 소극적인 인상을 주는 등 일상생활에도 불편을 준다.
특히 겨울은 차가운 외부와 따뜻한 실내에 피부가 번갈아 노출됨에 열 자극이 심해지고 예민해지기 쉬워 평소 쉽게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은 증상이 악화되고 건강한 피부도 홍조가 심해 질 수 있다.
차앤박피부과 전문의 권현조 원장은 “안면홍조는 증상이 반복되다 보면 혈관이 확장돼 피부 밖으로 미세혈관이 거미줄처럼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악화될 경우 과도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은 피하고 진정성분이 함유된 저자극성 스킨케어 제품을 이용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K가 들어가 있는 해조류, 녹황색 채소 등의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그밖에 집에서 클렌징, 스킨케어 제품을 활용해 안면 홍조를 완화할 수 있는 홈케어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 클렌징 - 저자극 성분 체크 할 것

안면 홍조 관리를 위해서는 세안에서부터 세심하게 해야 한다. 뜨거운 물보다 15~20도 정도의 미온수로 모공을 열고 찬물로 헹구는 등 피부 온도차를 최소화하고 적응 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피부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은 피해야 한다. 각질 제거제에 많이 함유된 살리실산이나 아하(AHA) 등의 성분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젤 타입의 오일프리 클렌징 ‘CNP 클렌징 퍼펙타’는 기존 클렌저 보다 사용감이 가볍고 산뜻한 아이템이다. 일반 클렌저로는 잘 지워지지 않는 메이크업 및 자외선 차단제, 비비크림의 잔여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허브 추출물이 함유되어 세안 후에도 당기는 느낌 없이 촉촉함을 오래 유지 시켜 주는 것이 특징.
뉴트로지나의 ‘딥클린 울트라 폼 클렌저’는 피부 본연의 수분막 유지를 도와 촉촉한 느낌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보습 클렌저다. 펌프를 누르면 거품이 나오는 셀프포밍 형태로, 부드럽고 풍부한 거품이 모공 속 노폐물을 자극 없이 말끔히 제거해준다.
아벤느의 ‘똘레랑스 엑스트렘 레 네뜨와이양뜨’는 안면 홍조와 같이 불안정하고 자극 받은 피부에 적합한 제품이다. 피부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존제와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고 아벤느 온천수를 포함해 단 6가지 성분이 담겨있다.
● 스킨케어 - 비타민K, 진성 성분 체크 할 것

세안 후에는 피부 진정성분이 함유된 저자극성 스킨케어 제품이나 모세혈관 강화기능이 있는 비타민 함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앰플이나 오일 등의 기초 케어 제품을 바른 뒤 손바닥을 비벼 몸의 체온과 비슷하게 맞춰 얼굴을 감싸듯 부드럽게 2분정도 마사지 하면 피부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 홍조 완화에 효과적이다.
최근 멍 크림이라고 불리는 ‘아우리덤 XO 크림’은 홍조와 홍반 등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제품이다. 여기에 포함된 비타민 K옥사이드 성분은 캡슐화된 나노기술을 이용해 피부 깊숙이 빠르게 침투하는 것이 특징. 더불어 비타민 C, E 성분도 함유했다.
민감해진 피부의 빠른 진정 및 붉은 기 완화에 도움을 주는 또 다른 제품으로 ‘CNP 뮤제너 앰플’은 달팽이 점액 추출 성분과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이 자극 받은 피부 회복을 도와준다. 또한 희렴 추출물과 동릉초 추출물이 항산화 효과로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고 붉은 기를 개선에 효과적이다. 특히 무방부제, 무향, 무색소로 민감성 피부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멜비타 ‘칼렌둘라 뷰티 오일’은 피부 진정 및 염증 완화에 효과적인 칼렌둘라(금잔화) 꽃 성분을 100% 함유해 붉게 민감해진 피부를 즉각적으로 진정시켜준다. 칼렌둘라는 꽃잎만이 아니라 꽃봉우리 전체를 의약 목적으로 재배되는 식물로 항염증 성분이 풍부해 피부의 상처, 발진, 습진, 홍조에 효과적이며 피부 조직을 강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매경닷컴 MK패션 김혜선 기자 fnews@mkinternet.com / 사진=CNP, 뉴트로지나, 아벤느, 아우리더, 멜비타 제공]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