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자국 고민, 셀프케어로 해결한다
입력 2013. 02.25. 11:08:13

[매경닷컴 MK패션 김혜선 기자] “여드름 자국으로 인한 색소침착 어떻게 관리하나요?”
여드름 자국으로 인한 색소침착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관리만으로 없어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연치유가 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평생 여드름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다. 그래서 치료와 함께 철저한 피부 관리를 해야만 완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여드름 자국은 보통 생기는 원인은 주로 화농성 여드름에 있다. 화농성 여드름 압출 과정에서 상처가 생기거나 피부가 화농성 여드름을 치료하지 못한 경우에 주로 여드름 자국과 함께 색소침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
색소침착은 여드름 압출 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피부압박 또는 상처로 인하여 멜라닌세포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주변 피부를 붉게 만들어 생긴다. 그러나 홈케어로 관리를 충분히한다면 완화 시킬 수 있다.
● 자외선 차단제 &비타민 C 섭취
미백관리를 위해서는 자외선차단제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을 고를 때 비타민 C가 함유된 것인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색소침착과 미백에 좋은 대표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를 투명하고 하얀 피부로 만들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 C는 피부 미백을 위해서 바르는 것이 먹는 것에 비해 20~40배정도의 효율이 높기 때문에 평소 식생활에도 변화를 주면 그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평소 감귤류나 딸기, 레몬, 양배추, 토마토 등의 과일과 채소 섭취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충분한 수면
피부의 재생이 활발한 시간은 오후 10시 ~ 새벽 2시까지. 때문에 12이전에는 잠을 자서 활동을 하면서 쌓인 스트레스를 수면을 통해서 풀어주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하면 스트레스호르몬인 코티솔이 피지 분비를 과하게 일으켜 위장에 무리를 주고 노폐물을 배출시키지 못해 여드름에 영향을 끼친다.
반대로 숙면의 경우 피부 재생시간 동안 여드름으로 인하여 손상된 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에 피부의 재생을 도와줄 수 있는 재생 크림과 화이트닝 기능을 가지고 있는 에센스 제품을 사용하면 효과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 묵은 각질제거
염증성 여드름의 경우가 아니라면 주기적으로 각질제거를 하는 것이 좋다. 각질제거는 피부에 남아 있는 죽은 세포를 청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죽은 세포가 있던 자리에 새로운 피부가 재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에서 만드는 천연팩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천연 팩으로 여드름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꿀팩의 경우 피부 미백작용과 여드름 붉은 자국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고 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다. 꿀을 손가락으로 덜어내서 색소침착 된 부분에 바른 뒤 꿀이 마르면 세안한다.
토마토 팩은 색소나 기미 잡티를 없애는데 탁월하다. 토마토를 갈아서 밀가루나 해초가루를 혼합해서 20분정도 얼굴에 바른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알로에 팩은 여드름 색소침착 뿐만 아니라 여드름 억제 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껍질을 벗긴 알로에를 믹서기에 곱게 갈아준 다음 화장솜을 잠길 정도로 담아둔 뒤 냉장보관 한다. 차가워진 팩을 여드름 색소 침착부위에 놓고 30분간 기다려 준 뒤 물 세안을 하면 된다.
[매경닷컴 MK패션 김혜선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 엔오티에스 제공]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