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멜라토닌 기능, 몸무게‧수면↑ 육체 활동‧성욕↓ ‘겨울철 우울증’과 관련
- 입력 2015. 11.30. 11:01:46
- [시크뉴스 최정은 기자] 멜라토닌의 기능이 관심을 모은다.
멜라토닌은 N-아세틸-5-메톡시트립타민으로도 알려진 분자로 동물ㆍ식물ㆍ미생물 등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된다.
동물의 경우 멜라토닌호르몬의 농도는 일주기 동안 다양한 변화를 나타낸다. 멜라토닌의 변화는 몇몇의 생물학적 기능들의 서캐디안리듬을 유발한다. 멜라토닌의 생물학적 기능은 멜라토닌 수용체의 활성화를 통해 나타난다.
포유동물에서 멜라토닌은 뇌에 존재하는 송과선으로부터 합성되어 혈액으로 분비된다. 생체 리듬을 조절해 우리 몸이 밤에 잠들게 해 준다. 합성량이 너무 많거나 오랜 시간 생체 내에 작용하면 우울증이 발생하고, 반대로 합성량이 적으면 불면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멜라토닌은 트립토판으로부터 유래되어 만들어지며, 골수세포, 림프구, 상피세포와 같은 곳에서 합성되기도 한다. 멜라토닌은 보통 어두울 때 분비가 되는 특징을 나타내므로 밤의 호르몬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에 의해 멜라토닌은 광주기성과 같은 서캐디안리듬을 조절한다. 광주기성은 동물에서 나타나는 변화로 낮의 길이 변화에 따라 이들 동물들의 생리적 변화가 유발되는 현상을 말한다. 인간에서는 멜라토닌에 의해 조절되는 광주기성이 크게 나타나진 않지만 일상적인 생활리듬 조절과 같은 생물학적 조절 현상이 나타난다.
멜라토닌은 겨울철 우울증인 계절정서장애(SAD : seasonal affective disorder)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계절정서장애(SAD)의 특징은 겨울철이 되면 몸무게가 늘고, 잠을 많이 자며 육체 활동이 줄고, 성욕이 감퇴한다.
[최정은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시크뉴스, photopar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