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먹방] '살림 9단의 만물상‘ 레시피 공개, 매콤 돼지갈비찜·귤청·15분 닭갈비·매운 아귀찜·명란 달걀말이·돼지고기 순두부찌개
입력 2019. 01.12. 12:09:42
[더셀럽 김지영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매콤 돼지갈비찜, 귤청, 15분 닭갈비, 매운 아귀찜, 명란 달걀말이, 돼지고기 순두부찌개의 레시피를 소개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TV CHOSUN 교양프로그램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겨울 맞이 매콤요리 열전이 그려졌다.

매콤 돼지갈비찜을 만들기 위해서는 돼지갈비 1.5kg에 물과 귤청 1컵을 넣고 30분간 재워준다. 핏물을 뺀 돼지갈비는 체에 밭쳐서 물기를 빼준다.

양념장은 귤청 1컵, 물 3컵, 간장 반 컵, 청주 3 스푼,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스푼 반을 넣고 섞어준다. 냄비에 돼지갈비와 양념장을 한꺼번에 붓고 센불로 한소끔 끓으면 중불로 줄여서 40분 정도 끓여준다. 국물이 자작해질 정도로 졸여준다.

이어 고춧가루 3스푼, 청양 고춧가루 1스푼 반, 양파 1개를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 정도로 졸인다. 파와 고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돼지갈비찜에 필요한 귤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자레인지에 귤 1kg을 3분간 돌려준다. 이후 설탕 200g과 전자레인지에 돌린 귤을 믹서기에 갈아주면 완성된다.

초간단 15분 닭갈비는 정육된 닭다리살을 준비하고 귤청 4스푼 반, 고추장 2스푼, 맛술 2스푼, 매운 고춧가루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반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닭고기의 껍질이 바닥에 가게 놓고 팬에 올려 굽는다. 후추와 소금을 적당량 뿌린다. 닭고기를 뒤집지 않고 3~4분 동안 구워준다. 닭고기를 뒤집은 후 마늘과 고구마를 넣어 3~3분 구워준다.

구운 닭고기는 먹기 좋게 3등분으로 잘라 준비하고 팬에 남아있는 마늘, 고구마에 꽈리고추, 구운 닭, 파와 양념장을 넣어 볶는다. 4분 더 볶으면 완성된다.

매운 아귀찜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아귀에 물엿 6스푼을 넣은 뒤 5분간 재워둔다. 아귀는 2kg을 기준으로 한다.

미나리는 6cm로 썰고 대파, 청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콩나물은 도끼빗을 이용해 대가리를 다 제거한다.

양념장은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5스푼, 맛술 5스푼, 간장 4스푼, 굴소스 4스푼, 간양파 2컵, 찹쌀가루 8스푼을 넣고 섞는다.

팬에 소금 반 스푼, 된장 1스푼, 물 1컵 반을 넣은 뒤 아귀와 아귀의 위, 오만둥이도 함께 넣어 5분간 익힌다. 이후 아귀의 간을 넣고 양념장, 콩나물을 넣은 뒤 뚜껑을 닫고 5분간 끓여준다.

아귀찜과 어울리는 명란 달걀말이는 우선 명란을 반으로 썰어 준비한다. 계란은 명란과 5:1의 비율로 맞춘다. 푼 달걀 5개에 감자전분을 넣고 맛술 1스푼, 쪽파 3줄기를 썰어 넣어준다. 중불로 올린 팬에 계란물을 적당량 올리고 달걀이 잼처럼 끈적해지면 명란을 올려 말아준다.

돼지고기 순두부찌개는 우선 순두부를 세 개를 반으로 나눈 뒤 체에 밭친다. 1.5cm 정도로 썰어 간수가 빠지도록 둔다.

목살은 대충 썰지 않고 삼각형으로 썬다. 여기에 청주 3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소금 약간을 넣은 뒤 잠깐 재워둔다.

고추씨 반컵과 북어채 한줌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이렇게 만든 가루 5스푼과 고춧가루 5스푼, 다진 마늘 1스푼, 국간장 2스푼, 참기름 2스푼, 배추김치 반 컵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에 목살과 느타리버섯을 넣고 볶는다. 처음에는 센불에서 볶고 순두부 전용 양념장을 넣는다. 고기가 반 정도 익을 때까지 볶아준다. 이후 350g 순두부 1줄 당 물 2컵 정도 넣어준다. 순두부 3줄을 사용했으므로 물 6컵을 넣는다.

찌개가 끓으면 순두부를 넣고 어슷하게 썰어놓은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준다. 마지막으로 계란 노른자를 올려 마무리한다.

[김지영 기자 news@fashionmk.co.kr/ 사진= TV CHOSUN 화면 캡쳐]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