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선생님입니다', 2024 방송콘텐츠 대상 '최우수상' 수상
- 입력 2024. 12.17. 15:54:28
- [셀럽미디어 박수정 기자] EBS '다큐멘터리 K – 우리는 선생님입니다'(이하 우리는 선생님입니다)가 2024년 방송콘텐츠 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리는 선생님입니다
'우리는 선생님입니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4년 방송콘텐츠대상’에서 공공·공익 프로그램 장편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교육 다큐멘터리 분야에서의 EBS의 역량과 공영방송사로서의 책임감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초등, 중등, 특수교육 현장을 아우르며 교사들의 생생한 일상을 밀착 취재한 이 프로그램은 교사의 시선에서 교육의 본질을 진단하고 우리 사회가 잊고 있었던 교사의 역할과 가치를 심도 있게 조명했다. 특히, 학생들을 진심으로 위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치열한 노력을 다하고 있는 교사들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큰 울림을 선사했다.
'우리는 선생님입니다' 1부에서는 서이초 사건으로 드러난 고 박 선생님과 오 선생님의 기록을 통해 교사의 존엄과 교육 현실의 문제를, 2·3부는 신규 교사들의 학교 적응기를, 4부는 세대별 교사의 교실 속 성장 이야기를 다뤘다. 5부는 교육공동체를 회복한 학교 사례를 소개하며, 6부는 학부모 민원과 법적 위협 속 교사들의 고충을 탐구함으로써 위기의 공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교사의 가치를 모색하는 계기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EBS 제작진은 “이번 다큐멘터리는 단순히 문제를 제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교사들의 목소리를 담아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했다”며, “이 프로그램이 교육 공동체 모두가 공교육 회복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가능성을 논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방송콘텐츠 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우수 방송프로그램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작품성 등을 평가한다.
[셀럽미디어 박수정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EBS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