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르 코르뷔지에와 아파트의 역사 강의[Ce:스포]
입력 2025. 01.21. 22:10:00

벌거벗은 세계사

[셀럽미디어 박수정 기자]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현대 건축의 아버지’ 르 코르뷔지에와 아파트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한다.

21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 187회에서 현대식 아파트의 발전사를 알아본다.

이를 위해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남성택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스위스 로잔 연방공대에서 건축학 공학 박사를 취득하고, 도시 이론 및 그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남 교수는 이날 강의를 통해 현대 건축의 아버지로 불리는 르 코르뷔지에와 아파트의 역사를 낱낱이 벌거벗길 계획이다.

가수 로제의 ‘아파트’가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남성택 교수는 “100년 전 현대식 아파트를 최초로 만든 사람은 르 코르뷔지에”라고 소개해 눈길을 끈다. 산업혁명과 도시화의 영향으로 유럽 전역에서 주거 및 위생 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자 르 코르뷔지에는 아파트라는 새로운 주거 형태를 제안했다는 것.

남 교수는 르 코르뷔지에가 건설한 아파트의 특징들을 자세하게 설명, “진짜 앞서 나갔다. 대단하다”는 출연진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르 코르뷔지에의 혁신적인 시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그 이유도 공개될 예정.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 ‘아파트 공화국’이 된 사연 등 현대식 아파트가 전 세계로 확산된 과정까지 예고돼 궁금증을 더한다.

한편, 오늘의 여행 메이트로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제이쓴과 도시계획 설계가 방승환이 함께 한다. 이들은 “르 코르뷔지에는 화가, 작가, 조각가로도 활동한 다재다능한 천재”라면서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 설계 관련 이야기부터 건축 양식까지 풍성한 정보를 공유해 유익함을 선사했다는 후문이다.

‘벌거벗은 세계사’는 전 세계 곳곳을 언택트로 둘러보며 각 나라의 명소를 살펴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가 몰랐던 세계의 역사를 파헤치는 프로그램. 매주 화요일 10시 10분 tvN에서 방송된다.

[셀럽미디어 박수정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tvN 제공]

더셀럽 주요뉴스

인기기사

더셀럽 패션

더셀럽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