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 오늘(5일) 특집 다큐 '라파엘 리포트 : 윤석열은 왜?' 방송
- 입력 2025. 04.05. 21:40:00
- [셀럽미디어 정원희 기자] 외신기자 라파엘 라시드가 윤석열의 행적과 그 이면을 추적한다.
'라파엘 리포트: 윤석열은 왜?'
5일 MBC 특집 다큐멘터리 '라파엘 리포트 : 윤석열은 왜?'가 방송된다. 특집 다큐 '라파엘 리포트 : 윤석열은 왜?'에서는 12·3 비상계엄 사태를 주한 외신기자 '라파엘 라시드'의 시선으로 조명하고, 대통령직 파면에 이른 윤석열의 막전막후에 대해 심층 분석한다.
당시 사태를 확인하기 위해 SNS에 접속한 라파엘은 '#국회로' 라는 해시태그를 발견하고 곧장 국회로 향했다. 국회로 날아드는 군용 헬기들, 국회 창문을 부수고 들어가는 계엄군 그리고 계엄군의 총부리를 막아선 시민들. 비상계엄 선포 직후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 속에서 라파엘이 궁금한 것은 단 한 가지였다. '비상계엄을 선포한 윤석열은 어떤 사람인가?' 세계 각국 외신들에 한국의 비상계엄 사태를 긴급 타전한 라파엘은 이어 윤석열을 잘 아는 이들을 취재하며 그의 실체에 다가가기 시작한다. 국정농단을 수사하던 검사에서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 그리고 스스로 내란 우두머리 혐의자로 전락한 윤석열. MBC 특집 다큐 '라파엘 리포트 : 윤석열은 왜?'는 '외신기자' 라는 제3자의 시선으로 윤석열의 과거 행적을 따라가며 결국 그를 파멸로 이끈 근본적인 원인을 추적한다.
외신기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BBC' 의 진 매킨지, '워싱턴포스트' 의 미셸 리, '닛케이 아시아'의 스티븐 보로윅, 그리고 라파엘까지... 이들은 오랫동안 한국의 주요 사건들을 취재해 온 베테랑 기자들로 함께 교류해 온 사이다. 이들은 과연 윤석열의 비상계엄 선포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그를 직접 인터뷰해 본 적 있다는 미셸 리 기자는 이른바 '명태균 게이트' 때문에 윤석열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스티븐 보로윅 기자는 '아내 김건희에 대한 수사를 막고 싶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진 매킨지 기자는 윤석열의 주변인들에게 들은 이야기를 언급하며 그의 독단적인 성격을 지적하기도 했는데... 외신기자들의 취재를 통해 확인한 윤석열의 모습, 그리고 이들에게 대한민국 전 대통령 윤석열이란 과연 어떤 인물일까?
외신기자의 눈에 가장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은 끊이지 않았던 '무속 논란' 이었다. 이번 비상계엄 사태도 예외는 아니었다. 전국 5대 명산에서 같은 날 동시에 굿판을 벌여 왔다는 제보에 라파엘은 그중 한 곳인 계룡산을 찾았다. 이 과정에서 라파엘은 부인 김건희의 점사를 오래전부터 봐줬다는 무속인을 만날 수 있었다. 결혼 전 어느 날 '검사'라는 한 남자의 사주팔자를 들고 왔다는 김건희. 무속인은 그 사주에서 놀라운 것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는데... 라파엘을 놀라게 한 그의 이야기는 무엇일까? 그 외에도 용산 대통령실 '용(龍)' 부적 발견, 대통령실의 '역술인' 행정관 채용 등 윤석열과 김건희 부부를 둘러싼 무속 논란을 파헤쳐 본다.
라파엘에겐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다. '윤석열은 왜 비상계엄을 선포했을까?' 비상계엄이 선포되자마자 국회에서는 곧장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통과시켰고 윤석열 또한 6시간 만에 계엄 해제를 선언했다. 선진 민주주의 국가인 한국이었기에,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당연한 귀결이었다. 그런데도 윤석열은 왜 '정치적 도박'을 감내한 걸까? 의문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라파엘은 윤석열을 오랫동안 지켜봐 온 동료 검사, 정치권 인사들, 기자, 그리고 보수 진영의 원로들까지 다양한 인물들을 만나 취재했다. 그 결과 라파엘이 내린 결론은 무엇일까? 윤석열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진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라파엘 리포트: 윤석열은 왜?'는 이날 오후 9시 40분 방송된다.
[셀럽미디어 정원희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MBC 제공]